베어링을 자가 교체 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개인적으로 말리고 싶다.베어링 크기가 크던 작던 압입되어있는 베어링과 부싱들이 꽉 물려있기 때문이다.별도의 전용 공구가 있지 않은한 추천하지 않는다.
설령 어찌어찌 빼내었다 한들 베어링을 잘못 삽입해 알루미늄 부분이 찍히거나 베어링내부 홈이 찍히거나 등등워낙 변수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엔진을 이왕 뜯을 생각있다면, 오버홀 생각이 있다면 가까운 센터에서 작업하거나개인 작업공간에서 최대한 분해, 세척 후 보링 업체, 전용 툴이 있는 업체에 맏기면 깔끔하고 안전한 작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후자를 선택했다.
또한 엔진을 이왕 뜯은거 작업하는 비용 대비 시간생각하면 모든 베어링 + 부싱류를 교체하는 편을 추천 드린다.추후 어디가 이상해서 또 다시 뜯어볼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시간 + 비용까지 절약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에 보면 엔진 부싱, 쇼바 부싱 고무가 눌려있는걸 볼 수 있는데, 부품 비용 조금더 추가작업해주는 미케닉도 하나두개 베어링 압입 추가된다고 상식적인 선에서 비용 청구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사진상 보이는 부싱류, 크랭크 베어링을 제외한 모든 베어링은 혼다 순정품이 아닌 가까운 베어링 가게에서 구매했다.
아래 베어링 구매 내역을 첨부 한다. 정보가 도움 되는 분이 이 글을 읽었으면 좋겠다.
11103-KVB-901 / 엔진마운트 부싱 고무
11203-KVB-901 / 리어 쇽 부싱 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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