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Life

PCX 에 YAMAHA 배터리를 넣은 이유...

MeAnG E 2022. 2. 15. 22:29

14년식 PCX150을 출고후  21년 6월까지

횟수로 거의 7년 다되가도록 뽕 뽑다

교체하게된 이유를 이곳에 남긴다.

 

바이크에 달린 악세서리는  충전용 시거잭, 열선그립

그외 LED 관련 부착물은 없음.

 

이만치 타도록 배터리 한번 교체안했지만 두어번 깜빡하고 방전시킨적이 있었다...

 

ㅁ 증상 발현,,,

 21년 봄 날이 오면 자연스럽게 작동해야 할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되지 않는다.

 그냥 날씨가 아직 추우니까 작동을 하지 않나보다

라는 생각으로 4월 그리고 5월이 지났다.

 

ㅁ 배터리 전압 체크,,,

정상이다 언제나 정상이다 

그러다 오후 쯔음 부터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된다.

시동 걸고 한 두번정도만 이후  시동을 껏다 다시 킨 후

한참 달리다 다시 한두번 씩 작동 되다 안된다.

 

ㅁ 아이들링 스탑 작동 조건

 크랭킹 시 순간 전압이 훅 떨어지는 전압을 ECU(MCU)에서 판단

작동유무 결정.

 크랭킹 이후 일정시간 이내 엔진온도 도달 유무 판단

 등등이 있다고 한다.

 

ㅁ 배터리 구매,,,

  pcx150 동일 크기 배터리는 국내 pcx125모델보다 작은용량 => pass

  pcx125 순정배터리는 음... 좀 비싼 감이 없지 않아 있음 => pass

 

  그럼뭐 어쩌라고?  

비슷한 크기에 만만한 배터리를 찾아본다 => nmax, triciry  야마하 계열발견

   YAMAHA indonesia....  OEM   yuasa 그래 이녀석이다.

  

ㅁ 야마하 순정배터리 선택이유   

  pcx150은 동남아 모델이라 배터리용량이 한국 pcx125보다 용량이 작다.  

  다만 가격도 저렴한데 유아사 마크 붙어나온 배터리인지라 로케트나 델코보다는 좋지 않을까?

  덤으로 기존사용하던 배터리도 용량이 부족하다 느낀적 없지만 강제 용량 업그레이드. 

 

 

시뻘건게 마치 야마하 차량에 맞는 배터리 같이 생겨먹은 포장

 

배터리 방향도 같고 용량은 1Ah 증가 했다 CCA 값으로도 좀더 큰 방전용량을 가졌다.

 ㅁ 여기서 특이점

   위 사진을 보면 6V 배터터리는 키가 작아서 배터리 아래 플라스틱 판을 놓아 마치 키높이 깔창 처럼 해놓았다.

   배터리를 구지 탈거하고 빛을 비추어 손으로 만져보거나, 파츠 카탈로그를 찾아보지않으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다.

 

ㅁ 장착

   장착시 배터리 키높이 깔창은 제거후 신품 배터리를 장착하면 끝

   탈착은 배터리를 뺄떄는 뺴기 (마이너스)  부착은 더하기 (+) 순서대로.

   시간 다시 맞추고.

 

ㅁ 결론

  이름있는 제조사에 용량 늘어나고 부담없는 가격 이 배터리를 선택한 이유다.

  키높이 깔창은 배터리도 쓴다.

  집나간 아이들링 스탑이 돌아왔다.

    

ㅁ 평소에 아이들링 스탑을 사용하나요?

  개인적으로 계정 상관없이 항상 켜고 다님. 주행중 방전등 배터리문제 생긴적이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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